21세기 지식경영 피커 드러커에서_변화 주도자

21세기 지식경영 피커 드러커에서_변화 주도자

 

 

1.변화 정책들

요즘 혁신적 조직에 대해 말들이 많다. 그러나 조직으로 하여금 혁신을 한층 더 잘 수용하도록 하는 것만으로는 변화 주도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갖췄다고 할 수 없다.

변화 주도자가 된다는 것은 현재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필요로 한다.

첫 번째 정책은 조직 전체에 걸쳐 조직적 폐기처분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성과에 기여하지 않고 더 이상 결과를 산출하지 않는 것을 버려야 한다.

두 번째 정책은 조직적 개선이다. 기업은 체계적으로 그리고 끊임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프로세스를, 마케팅을, 고객 서비스를, 기술을, 인적자원의 훈련과 개발을, 정보의 활용을 개선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분야에서의 끊임없는 개선은 궁극적으로 제품 혁신과 서비스 혁신으로 연결된다. 그 다음 정책은 성공 경험의 활용이다. 변화 주도자로서 성공한 기업은 기회에다 사람들을 배치하는 원칙을 철저히 지킨다. 성공적인 변화를 위한 최고의 기회는 자신의 성공 경험을 활용하고 그 위에 새로운 성공을 추구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2.변화의 유도

성공적인 변화 주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은 체계적 혁신정책을 갖고 있어야만 한다. 그 주요 이유는 체계적 혁신정책이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 주도자가 되고자 하는 의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그것은 조직 전체가 변화를 기회로 인식하도록 해준다.

 

변화 주도자가 피해야 할 세 가지 함정이 있다.

첫 번째 함정은 전략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 혁신 기회다.

두 번째 함정은 신기한 것과 혁신적인 것을 혼동하는 것이다.

세 번째 함정은 마지못해 하는 움직임과 적극적인 행동을 혼동하는 것이다. 이런 세 가지 함정은 너무도 매력적이어서 모든 변화 주도자들이 빠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런 함정에 빠지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그리고 그런 함정에 빠졌어도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은 체계적인 혁신정책을 도입하고 탐색활동을 추진하는 것이다.

 

 

3.탐색활동

모든 종류의 기업들은 차츰 모든 종류의 시장조사방법과 고객조사방법을 동원해 변화의 위험을 제거하거나 그 범위를 좁히려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새로운 시장에 대해서는 시장조사를 할 수 없다. 연구도 시장조사도 컴퓨터 모델도 현실에 대한 검증을 대신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개량된 모든 것, 또는 모든 새로운 것은 먼저 소규모로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탐색활동을 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탐색적 검증이 성공하게 되면 변화의 위험은 대체로 매우 낮아진다. 그리고 어디에 변화를 도입해야 할 지, 어떻게 도입해야 할 지를 결정할 수 있는 기업가적 전략의 전개가 분명해진다.

 

4.변화와 연속

전통적인 조직은 연속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 반면 변화 주도자는 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변화와 연속은 서로 반대 개념이 아니라 두 개의 바퀴다. 어떤 조직이 변화 주도자가 되기에 적합하도록 조직되면 될수록, 그 조직은 조직 내외부적으로 더욱더 연속을 유지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급격한 변화와 연속 사이에 균형을 유지할 필요성이 한층 더 커진다.

변화와 연속 사이에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정보 그 자체에 대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빈약하거나 신빙성 없는 정보만큼 연속을 중단시키고 관계를 파괴하는 것도 없다. 변화와 연속 사이의 균형은 보상과 동기부여 그리고 성과급에 의해 체계화돼야 한다. 그 성과에 걸맞게 혁신가들을 보상해 주지 않으면 조직은 혁신할 수 없다.

 

5.미래 만들기

선진국에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앞으로 심각한 변화를 맞으리라는 점이다. 이런 변화들은 경제적 변화나 기술적 변화가 아니다. 이런 변화는 인구통계적 변화며, 사회적정치적 변화며 무엇보다 세계관의 변화일 것이다. 그런 시기에는 경제 이론이나 경제 정책은 효과적일 수 없다. 마찬가지로 그런 시기에 적합한 특별한 사회이론도 없다. 다만 그런 시기가 끝나고 수십 년이 흐른 뒤에야 무엇이 일어났는지 설명해주는 이론이 개발될 것이다.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정책은 미래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데는 많은 위험이 따른다. 그러나 미래를 만들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에 비하면 훨씬 덜 위험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