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하기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하기 

 

 

자기관리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려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팀의 변화 적응력을 강화하고, 협업 지능을 높이는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조직이 수직적인 명령 체계와 통제식 구조에서 탈피해 수평적인 구조로 변해가는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다. 이는 팀과 부서 간에 연속성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팀원들과 리더의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하며, 설득과 협력에도 유익하게 작용하여 궁극적으로 높은 협업 지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소통을 하려면 적절한 정보와 충분한 관계가 있어야 하는데, 업무상의 대화에도 이 원칙이 적용된다. 만약 상대와의 관계가 충분하지 않으면 그는 당신이 전하려고 애쓰는 정보에 관심을 두지 않게 될 것이다. 반면에 관계만 있고 쓸 만한 정보가 없다면, 대화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기대할 수 없다. 한편 커뮤니케이션은 개인 내 커뮤니케이션과 개인 간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뉘는데, 개인 내 수준은 자기 자신과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이며, 개인 간 수준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런데 개인 내 수준의 적절한 인식과 기법이 없으면, 개인 간 수준에서도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없게 된다. 참고로 내적으로 전달되는 메시지의 유형은 동기와 명확성의 수준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로 부정적인 혼잣말은 부정적인 자기를 형성하므로 반드시 변화시켜야 하는데, 개인 내 커뮤니케이션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가장 간단한 도구로 고무밴드를 들 수 있다. 고무밴드를 팔목에 감고 다니면서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튕기는 것이다. 한편 오늘날은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전화 통화로 이루어져 몸짓이 메시지를 해석하는 데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어조가 통화 주제에 관한 추가 정보로서 가장 중요한 소스가 된다. 어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 조절이다. 즉 특정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하거나 특정 사람과 이야기를 할 때 그 상황에 맞게끔 감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의사소통을 할 때는 표정(비언어적 메시지)과 소리(언어적 메시지)를 일치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팀의 상호일치는 모든 구성원이 똑같은 음률을 연주할 때 달성되는데, 상호일치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자리를 잡지만, 상호일치 과정을 가속화시키거나 그 효과를 심화시키기 위한 방법도 있다. 참고로 상호일치를 형성하는

첫 단계는 상대방에게 맞추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자기를 닮은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어서, 당신이 상대방과 더 많이 닮으려고 노력할수록 당신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상대방의 호감을 사고나면 비로소 상대방이 당신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관심을 갖게 된다. 상호일치를 형성하는

두 번째 방법은 동조화(同調化)인데, 동조화는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타고난 기질이다. 즉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상대에게 동조하며, 이는 서로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더욱 자주 이루어진다. 그리고 상호일치를 형성한 다음에는 상대방의 관심을 이끌고 유지해야 하는데, 주의 깊게 듣는 것(경청)도 상대방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다. 한편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모든 방법의 핵심은 질문의 수준이다. 그래서 좋은 코치는 좋은 질문을 하고, 위대한 코치는 위대한 질문을 한다.

 

우리는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적응력을 키워야 하는데, 든든한 관계는 변화 적응력을 높이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 기업뿐만 아니라 적은 인원의 팀도 마찬가지다. 조직 안에서 더 깊고 믿을 만한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할 때, 협업 지능이 더욱 중대한 관심사가 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협업 지능의 심장이라고 볼 수 있는 관계에 대한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의존은 독립보다 훨씬 더 강한 힘이다.

둘째, 협업 지능은 집단에서 발현되는 속성 중 하나이다.

셋째, 개인은 집단만큼 영리하지 못하다.

넷째, 관계는 건강한 시스템을 촉진하는 반면, 고립은 기능장애를 유발한다.

다섯째, 하향식 및 상향식 구조는 중요한 요소이며, 둘 사이에 최적의 균형을 찾으면 협업 지능은 향상된다.

여섯째, 과학기술은 관계의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고 협업 지능을 강화하는 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