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보 알아 보기

중국 정보 알아 보기

 

 

중국에서 입수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나 정보 입수의 시의성은 상당히 향상되었다. 하지만 정보의 질이나 정확도, 신빙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문제가 많다. 무엇보다 중국에서는 정보 공개를 꺼리는 문화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재난이나 사회 문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은폐 공작은 여전히 반복되고 있으며, 주민들은 이러한 정부의 태도에 분노할 뿐 아니라 과연 대기 오염이나 식품 위생, 에이즈, 사스, 조류 독감 같은 공중위생에 대한 정부의 공식 보고서를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을지 혼란스러워한다.

 

변화가 거듭되는 현실에서 중국의 실상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정보원은 무엇인가? 중국의 경제와 산업 관련 기본 정보는 중국 국가통계국에서 얻을 수 있다. 국가통계국은 매년 1천 페이지에 달하는 <중국통계연감>을 발간하는데 여기에는 경제, 사회, 지리 분야에 대한 거의 모든 상세한 정보가 담겨 있다. 수많은 도표와 세부 설명이 곁들여져 있으며 정보는 상세하게 하위 단위까지 분류되어 있다. 지역별, 도시별, 산업별 통계도 알 수 있다. 어떤 분야 사업에 종사하든지 <중국통계연감>은 합리적인 가격에 필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의 보고 역할을 해 줄 것이다.

 

 

 

통계국 연감 이외에도 정부 각 부처에서 발간하는 연감을 참조할 수 있다. 일단 상세한 정보를 입수했다면, 입수한 정보의 신뢰도가 궁금할 텐데, 안타깝게도 공식 정부 기관의 통계 자료는 정확성이나 일관성이 떨어지고 의심이 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심지어 완전히 근거 없는 자료로 판명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나 외국의 경제 전문가들이 모두 이러한 중국 정부의 공식 자료에 기초해 연구 분석을 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현실 판단은 어려우며, 이 점은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당신도 마찬가지다.

 

계은행, 국제 통화기금 같이 방대한 재원과 유능한 중국 전문 인력을 갖춘 국제기구도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 전역에서 직접 정보를 수집할 수는 없다. 베이징에 있는 각국의 외교관, 기자, 금융기관의 전문가들도 중국에 대한 직접 정보 수집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들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당신도 입수한 정보의 오류나 왜곡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실상을 파악하는 최선의 방법은 본인의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이다. 중국 전문가 중 한 명인 징 율리치(J P Morgan 중국 시장 팀장)는 이미 오래전에 중국의 언론 보도, 기업 보고서, 중국 기업에 대해 전해들은 이야기들을 100% 신뢰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직접 발로 뛰고,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직접 부딪쳐서 알아보고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중국 가격이란 미국 시장에서 통용되는 가격보다 30~50% 낮춘 가격을 의미하며, 최악의 경우 원가 이하의 가격을 말한다. 이 정도면 미국 기업이 두려움에 떨 만도 하다. 90년대 초부터 미국 제조업체는 베트남 산 수입 신발, 말레이시아 산 가전제품 등 다양한 개도국의 저가 수입제품과 악전고투 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서도 중국은 여타 개도국과 구분된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내수 시장이 수출 잠재력에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내수와 수출의 멋진 조화를 통해 중국은 그 어떤 나라도 도전하지 못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서구 국가들이 이런 중국의 가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의 저비용 생산구조와 거대한 내수 시장의 잠재력은 새로운 기회도 창출했기 때문이다. 많은 서구 기업이 중국의 비용 효율적인 생산 구조를 이용하기 위하여 직접 중국 대륙으로 진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의 가격은 다른 한편으로 중국 자신도 위기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중국으로 생산 기지를 옮긴 수많은 서구 업체로 인해 중국 내 공급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유발된 것이다. 이런 상황을 보면 중국은 아직 가격 수용자이지, 가격 결정자는 아니다라는 말이 옳은 것 같다.

 

 

 

중국이 전 세계적 가격 파워를 갖게 된 것을 저가의 노동력 덕분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인건비 하나만으로 중국 가격 현상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2005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중소기업 중 인건비가 생산비의 10% 이하를 차지한 기업이 60%였다. 이는 중국의 가격 파워의 원인이 저임금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의류 분야의 예를 보자. 중국 기업은 지난 20년 간 운영 시설 개발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감행했다. 오늘날에는 많은 업체가 첨단 제조 설비 수입과 최신 기술 도입을 통해 생산성과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50개 이상의 중국 대학에서 섬유와 디자인 전문 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해 디자인, 마케팅, 제품 개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중국 소비자의 패션 감각이 세련되어지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외국시장에서 중국 의류 업체의 활약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1990년대에 상하이는 중국 패션 중심지로 부상했으며, 향후 10년 내에 밀라노, 파리, 뉴욕과 함께 세계 패션 중심지로의 자리매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밸류 체인을 한 단계씩 올라서면서 단순히 저가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다른 국가에 내주는 것이 아니라 저가 시장에서의 탄탄한 점유율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점차 그 입지를 고가 시장 쪽으로 확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밸류 체인이 한 단계씩 상승하면서 저가 시장의 점유율을 다른 저가 생산자에 내주었던 홍콩, 싱가포르, 한국, 타이완의 성공 가도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중국은 단순히 저가 시장에서 고가 시장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입지를 확장해 나감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통한 막대한 이득을 취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은 저임금 조건 외에도 건전한 사업전략, 장기간에 걸친 신중한 투자 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지배적인 입지를 구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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