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성공을 일군 사람들의 삶을 통해 성공의 비결을 배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열정 포트폴리오

 

 

열정 포트폴리오는

개인적으로 정의된 의미

창조적인 사고방식

효과적인 행동양식으로 구성되며, 이 세 가지 요소를 잘 정렬해야 성공을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열정 포트폴리오의 전제조건은 성공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물질적인 성공이나 다른 이의 목표나 성취를 좇는 것은 성공이 아니다. 성공은 자신에 의해, 자신을 위해 정의된 것이어야 한다.

 

서장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아서

01 위대함을 넘어 지속성으로 성공을 재정의하라

자신이 내린 정의에 따라 장기적인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건설자)들은 그에 대한 결과로 부와 명예, 권력, 대중적인 인정을 얻든 그렇지 않든, 자신이 하려 했던 일에 몰입하지 않고서는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실제 대부분의 건설자들은 자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세계에서 특정한 삶의 방식으로 몰입하고 나서 한참 뒤에야 해당 분야의 리더로 칭송된다.

 

건설자들은 마음과 영혼을 다해 모든 에너지와 지속적인 노력을 자신들의 삶에 기울인다. 퀸시 존스는 대중의 인기를 얻지 못한다 해도 음악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만델라는 아파르트헤이트가 분쇄될 때까지 쉬지 않을 것이다. 마야 안젤루가 시 쓰는 일을 멈추지 않는 것처럼, 잭 웰치 또한 자신의 사업방식을 전파하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일 자체가 자신에게 소중하기 때문에 일에 사로잡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이들에게 성공은 원래 세운 목표라기보다는 우연한 결과물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한 시점에 눈부신 성취를 거두지만 결국 그것이 실망스럽고, 공허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성공을 이루었는데 왜 행복감이 일순간에 사라지는 것일까? 이는 장기적으로 자신의 삶에서 정말 소중한 것이 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는 복권 당첨자들이 지독히 나쁜 행복지수를 기록하거나, 결혼을 포함한 많은 동반자 관계가 행복한 결말을 갖지 못하는 이유이다. 이런 딜레마를 피하려면 당신이 소망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 물질적 재화 같은 단기 척도만 추구하는 사람들이 경험하지 못하는, 지속적으로 충만한 성공을 경험할 수 있다.

 

오래 지속하는 성공을 위해서는 3가지 필수 요소가 삶과 일에서 조화롭게 정렬되어야 한다.

첫 번째 요소는 의미다. 당신이 하는 일은 자신에게 매우 소중한 것이어야 한다. 일에 대해 너무 열정적이어서 시간의 흐름을 잊어버릴 정도여야 한다.

두 번째 요소는 사고방식이다. 이는 책임감과 대담함, 열정,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제라드 크렐이스털리는 말했다. 진정한 가치 창출을 중심으로 생각을 조직할 수 있다면 운이 좋은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삶과 일을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요소는 행동양식이다.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효과적인 행동양식을 발견해낸다. 베이노트의 창업자 잭 지아는 완벽하게 할 수 없더라도 할 만한 가치가 있다면 하라고 말한다. 새로운 시작은 혼란스럽기 마련이다. 눈을 크게 뜨고 내면의 규율을 갖고 있다면 일을 할수록 사정은 좋아질 것이다. 건설자들은 그것이 삶의 법칙이라고 수없이 말했다. 그러니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라.

 

오래 지속하는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세 가지 요소(개인적으로 정의된 의미, 창조적인 사고방식, 효과적인 행동양식)를 잘 정의해야 성공을 이루는 기초를 형성할 수 있다. 단기적인 야심이나 전통적인 성공을 이루기 위해 이들 요소를 모두 정렬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세 가지 요소를 잘 정렬할수록 당신에 의해 정의된 성공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다.

 

1부 자신만의 의미를 만들어라

02 자신의 일과 사랑에 빠져라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일을 사랑하지 않을 때 당신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누군가에게 지기 때문이다. 일이나 인간관계에 미적지근한 사람이 있는 반면, 똑같은 것을 사랑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은 더 열심히, 더 오래 노력하고, 그 결과 당신을 능가할 것이다. 성공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단지 사랑만이 유지할 수 있는 집요함과 열정이 필요하다. 사랑이 없다면 당신은 지속적으로 마주칠 고난과 역경의 무게에 깔려 일어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워렌 버핏은 달랑 동전 두 개밖에 없던 시절부터 자신의 일을 사랑했다. 오늘날 그는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가운데 한 명이다. 10년만 더 일하고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 걱정이 됩니다. 그것은 섹스를 노년으로 미루는 것과 같지요라고 그는 웃음을 터뜨렸다. 나는 탭댄스를 추며 출근했고, 일하러 가면 마치 미켈란젤로처럼 누워 천장에 그림을 그릴 거라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그 감정은 엄청난 즐거움이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당신이 일감을 원하는 경쟁시장에서 당신보다 더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다. 기억하라. 이들은 생계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더 많은 것을 시도하고, 더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벤처 투자자 앤 윈블래드는 창업자들이 그들의 정체성이나 관심분야와 무관한 사업계획을 짜면 손도 대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성공하려면 회사에 단 1파운드도 남기지 않고 모든 가슴과 영혼, 두뇌를 헌신해야 합니다.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한다면 당신은 지속적인 성공을 달성할 수 없다. 사람들은 흔히 스스로 의미를 느끼지 못하면서도 거창한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삶에서 소중한 개인적 호기심이나 열정과의 연관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으면, 종국에는 실패할 위험이 크다. 요점은 자신이 사랑하는 일에 기인처럼 사로잡힌다면 당신은 제 궤도에 올라 있는 것이다.

   

성공적인 사람들에 있어 위험 감수의 범위는 몽땅 다 거는 도박에서 보수적인 실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많은 백만장자들이 위험을 분산하지만 오프라 윈프리나 J K 롤링 같은 억만장자들은 부를 쌓은 과정에서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았다. 우리는 둘 중 어느 쪽도 제시하지 않는다. 어떤 이도 당신이 어떤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지를 말해줄 수 없다. 좋든 나쁘든, 당신이 사랑하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할 뿐이다. 그래야 당신은 완전한 잠재력에 도달할 수 있는 선의의 완고함을 가지게 되며, 대담한 여행에서 겪을 온갖 고난을 피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03 열정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마야 안젤루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가운데 처음으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그녀는 가장 인기 있는 시인이자, 에미상 수상자, 대학교수, 오프라 윈프리의 멘토, 민권 운동가이다. 그러나 그녀는 여덟 살 때 성폭행을 당했었고 이후 4년 동안 누구와도 말하기를 거부하며 침묵에 빠졌었다. 또 어린 아들을 부양하기 위해 케이블카를 운전하고, 나이트클럽에서 춤을 추고, 카페에서 요리하고, 윤락가에서 마담노릇을 하기도 하였다. 이랬던 그녀에게 성공 비법이 있다면 자신의 영혼을 살찌울 많은 방법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싫어하는 것을 볼 때 나는 그것을 바꾸려고 합니다. 바꿀 수 없다면 그것을 보는 위치를 바꾸었죠. 원하는 방식으로 세상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것을 보는 방식을 바꿔보세요.

 

안젤루는 남다른 경험을 조각해 냈고, 개인적인 의미를 갖는 훌륭한 인생을 창조했다. 70대 후반인 그녀는 논쟁과 찬사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여전히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어떻게 그녀는 많은 작품을 써내면서 성공을 지속할 수 있을까? 그녀는 그것을 열정 포트폴리오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관심사에서 뛰어난 성취를 거두지 못했지만 그녀는 여러 가지에 빠져들지 않았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녀에게는 춤과 노래, 연기, 글쓰기, 가르치기, 문학, 일몰, 4월의 소나기, 좋은 음식, 훌륭한 친구들이 있다. 이 리스트는 명확한 시너지 관계가 없어도 계속된다. 하나의 열정이 건설자들의 삶을 지배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을 희생해서 추구해야 할 단 하나의 열정만 있다고 믿는 것은 실수다.

 

아이러니 하게도 인생에서 한 가지를 하라고 사회가 고집하는 시기에 동일한 문화적 규범은 당신에게 깔끔하게 작은 조각들로 나뉜 균형 잡힌 삶을 살도록 압박한다. 여기서 문제는 균형이 일, 가정, 지역사회를 나타내는 시간 할당 파이 차트로 정의된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균형은 허튼소리다. 균형을 삶의 균등한 비율을 요구하는 의미로 정의한다면 CEO와 대통령들은 균형이 없는 것이며, 노벨상 수상자들도 마찬가지다. 킹 목사와 테레사 수녀도 균형을 갖지 못했다. 건설자들은 균형을 주요 이슈로 삼지 않았다. 그걸 완전하게 다루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에게 소중한 것을 하느라 분주했기 때문이다. 당신이 추구하는 균형은 의미 있는 포트폴리오지,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가 아니다.

 

요점은 당신이 허기를 느끼는 이유가 이상적인 균형 상태에 대한 사회적 의무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 열정을 방치했기 때문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다. 더 많은 균형을 가진다면 지금 하지 않는 일 가운데 무엇을 하겠는가? 그동안 방치했던 열정이 요청해 올 가능성이 크다. 주의를 기울여라. 당신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열정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잡는 것이다. 당신에게 소중한 것을 모두 직업으로 삼을 필요는 없지만 당신에게 소중한 모든 것을 수용할 공간을 찾을 필요는 있다.

 

04 의미에 고결한 완벽성을 더하라

건설자들에게 왜 끊임없이 일하느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삶의 핵심을 놓치는 우문이다. 사실 그런 질문은 그들이 애정을 갖고 있는 것에 대한 감정의 깊이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모욕에 가깝다. 건설자들은 해변의 그늘에서 그들에게 소중한 모든 것을 잊고 지낼 수 있는 보상을 받기 위해 열심히 오랫동안 일해 온 것이 아니다. 그들에게는 종착지가 없다. 그들은 일에서 벗어날 출구를 찾지 않는다. 오히려 평생 동안 몰두할 수 있는 삶의 의미를 창출하는 열정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은 부자와 유명인사의 삶에서 자기만족을 동경하며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매료된다. 그들의 경험에 대해 연구하고 따름으로써 성공을 찾을 수 있다고 믿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이 하는 방식이 아니다. 그들 모두가 일관성 있게 공유하는 한 가지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소중한 것에 대한 고결한 완벽성이다. 그들은 기회 속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버진그룹 CEO 리처드 브랜슨. 한때 그는 미래가 불투명한 난독증을 앓고 있는 10대 소년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길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했다. 기존 사회의 기준에 굴복했다면 그의 난독증은 평균 이하의 성취를 합리화하는 핑계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브랜슨은 자신의 난독증을 역이용하여 호소력 있는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였다. 난독증의 좋은 점은 스스로를 위해 모든 것을 단순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게 의미가 통하도록 모든 것을 단순화함으로써 타인에게도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건설자들은 한 가지에 대해서는 일관된 태도를 보였다. 삶과 일에서 변화를 가져다주는 의미를 항상 추구한 것이다. 브랜슨의 열정과 그가 겪은 고뇌도 이런 점에서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

   

2부 사고방식을 개조하라

05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행복한 결말은 당신에게 무엇이 소중한지에 대해 머릿속에서 들려오는 작은 음성(속삭임)에 귀 기울임으로써 얻게 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자신을 의심하는 고함소리건, 사랑하는 사람들의 염려이건 간에 당신이 변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려는 힘의 존재 때문이다. 고요한 외침에 답하려는 당신의 행동을 가로막는 네 가지 함정을 살펴보자.

 

함정 1. 가치 있는 커리어로 간주하지 않는다 - 당신이 구상하는 일이 가치 없는 일일 거라고 단정하는 것은 종종 안정감과 부족함에 대한 걱정을 숨기기 위한 연막과 같다. 한쪽에서 그 일로 돈 벌기는 다 틀렸지라고 채근하면,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 거야라고 다른 목소리가 소리친다. 하지만 건설자들은 이런 소음들을 모두 떨쳐버린다. 톰은 어렸을 때 무기와 우주에 관한 장난감을 너무 좋아했고 10대에는 해군의 역사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 대학 졸업한 후 톰은 현실적으로 변했다. 보험중개인을 거쳐 작은 증권회사를 경영하는 인생을 산 것이다. 하지만 톰은 자신의 꿈 언저리를 맴도는 고요한 외침을 들었다. 그는 20년 동안 군에 관한 책들을 게걸스레 탐독했고, 40대의 나이에 자신의 첫 번째 책 붉은 10을 출판했다. 베스트셀러 작가 톰 클랜시의 이야기이다.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국 고요한 외침에 응답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값어치 있어 보이든 말든, 그들은 자신의 여정에서 어떤 순간에 무슨 일이 닥치더라도 자신의 꿈을 감싸 안는다.

 

함정 2.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성과를 올려야 한다 - 우리는 타인이 부러워할 성과를 올림으로써 동료나 가족을 만족시키기를 원한다. 또한 타인에게 받아들여지기를 갈망한 나머지 BSO(Bright Shiny Objects: 밝고 빛나는 것들)라고 불리는 화려한 자동차, 고가의 집, 고학력, 클럽 회원권, 유명인의 라이프 스타일로 자신을 포장한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리라고 기대한 건설자들은 아무도 없었다.

 

함정 3.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 다른 사람들이 장려하는 꿈을 기초로 자신의 직업과 인생에 대한 중요한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적 또는 경제적 압력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다. 그러한 압력은 스스로 부과한 것이지만, 사실은 타인이 기대하는 것을 줌으로써 그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유혹당한 결과일 뿐이다. 그 선택이 진정한 의미를 갖고 있지 않다면 지속적인 성공에 관한 한 안전한 선택은 없다. 당신은 사랑하는 것보다 사랑받는 것이 더 소중하다고 생각하는가?

 

함정 4. 또는(OR)의 포악함 - 고요한 외침에 대한 혼란의 주요 원인은 자신을 기쁘게 하는 것인가, 또는 타인을 기쁘게 하는 것인가?라는 문제에 있다. 사회는 타인을 기쁘게 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의를 위해 일하는지 또는 자신을 위해 일하는지를 놓고 선택하지 않는다. 이들은 둘 다 선택한다. 이들에게 있어 비범함은 5050으로 절반을 나누는 거래가 아니라 100100으로 둘 다 완성시키는 거래다.

 

06 카리스마가 있어야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호탈링은 샌프란시스코의 작은 쪽방에서 꿈을 키워가고 있다. 전직 매춘부에 마약 중독자였던 그녀는 30년 밑바닥 생활을 하면서 많은 친구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고 이들을 거리에서 구출하는 데 뛰어들게 되었다. 호탈링이 마약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쓸 때 도움을 청했던 사람들은 그녀가 그 일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녀가 열정적으로 도움을 간구하자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자청하고 나섰다. 호탈링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이 그녀의 대의 자체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으므로 튼튼한 지원단체들이 자석처럼 끌려 들어온 것이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몇 번이고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솔직히 털어놓아야 했어요.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일을 자신에게 유익한 방법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둔화시켜서는 안 됩니다. 나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은 내가 하는 일이 아니라 내 자신입니다. 다시 말해야 하는 것이 고통스럽지만. 나의 대의가 곧 나의 삶입니다. 호탈링은 그녀의 프로젝트에 영감을 얻어 새로운 법안(성매매 방지법)을 만든 한국 정부기관의 초청을 받은 적이 있다. 난 혼자 세계를 돌아다녔어요. 그런데 한국에 도착하자 그 여성들이 아주 반가워하더군요. 우린 같이 울었어요. 그들은 지구 반대편에서 같은 대의를 위해 일하고 있다고 했어요. 난 더 이상 혼자가 아니에요.

 

이것이 매일 아침 그녀를 잠자리에서 일어나게 하는 힘이다. 감정이 어둠의 나락으로 떨어질 때조차 자신이 큰일을 하고 있다는 확신의 빛으로 스스로를 다독이는 것이다. 그녀가 있든 없든 일은 계속되어야 한다. 그 일은 그녀의 내면에 살아 있기 때문이다. 이제 세상 사람들은 그녀의 메시지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오프라 윈프리는 범죄, 마약, 매춘, 죽음으로부터 수백 명의 젊은 여성들과 가출 소녀들을 구해낸 활약에 찬사를 보내며 호탈링에게 Use Your Life상을 수여했다.

 

성격이 성공을 결정짓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점은 성격과 관계없이 당신이 무슨 일을 하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가 본 건설자들은 온갖 종류의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에게 소중한 일을 찾아내고, 열정적으로 그 일을 하는 바람에 다른 경우라면 그들을 끌어내릴 수도 있는 성격장애를 벗어났다. 자신이 택한 일이 너무나 소중해서 대의 자체가 카리스마를 갖게 하고 전류가 통한 것처럼 뛰어들게 만드는 것이다. 수줍음이 많은 사람이든 허세를 부리는 사업가든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대의를 위해 일한다. 대의는 그들을 끌어들이고, 그들은 대의의 힘에 의해 고양된다. 그렇게 되면 더 크고 더 몰입하는 새로운 자신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07 항상 새로운 실수만 하라

대부분의 건설자들이 처음 좌절에 부딪쳤을 때 다시 긍정적인 자세를 갖추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재임에 실패한 대통령에게도, 악평을 받은 예술가에도 그것은 고통스런 일이다. 그러나 건설자가 일반인과 다른 점은 부정적인 감정에서 건설적인 행동으로 재빨리 옮겨 가는 사고방식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들은 억지웃음을 지으려 애쓰기보다 일에 뛰어들어 그것을 정면으로 맞부딪친다. 일이 잘못되어가도 즐거운 척하지 않고, 실망감에 완전히 항복하는 것도 거부한다. 기분이 상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실패로부터 가능한 많은 것을 얻어내고 계속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다.

 

하려면 하고, 아니면 하지 마라. 시험해본다는 것은 없다. 스타워즈에서 매력적인 철학자이자 전사인 요다는 이렇게 말한다. 어떤 이들은 이런 철학이 슬럼프에서 회복하지 못하게 한다고 불평한다. 그러나 밀턴 첸 박사는 사실은 정반대라고 말한다. 실제로 행동하는 것의 중요함은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서 실수하지 않기 위한 것입니다. 당시의 노력은 의도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자세보다는 진정성과 정서적인 의무감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합니다. 오늘 비록 완벽하다고 느껴지지 않아도 최선을 다하세요.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값진 배움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08 자신의 약점을 신뢰하고 자신의 무능력을 이용하라

많은 사람들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가기보다 자신의 결점을 치료하는 방법을 찾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돈을 쓴다. 더 나쁜 것은 그 과정에서 자신의 위대함을 가져올 바이러스를 치료하려고 하는 것이다. 반면 건설자들은 자신의 약점을 부정하지 않고, 약점이 자신의 행동을 마비시키도록 내버려두지도 않는다. 가끔은 약점에 압도당하기도 하지만 그들은 약점을 감싸 안고 극복하면서, 약점이 자신의 일을 방해하도록 놓아두지 않는다.

 

대학 신입생 찰스는 매일 고군분투했다. 학습장애 때문에 영어와 프랑스어는 낙제한 상태이고 읽기와 작문을 요구하는 수업은 들을 엄두도 나지 않았다. 책 한 쪽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하루 종일 노력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덫에 빠진 심정이었다. 그러나 찰스는 자신의 약점인 난독증을 인생을 계획하는 데 포함시켰다. 그는 자신의 장점을 다른 사람과 교환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닫고 각각의 주제에서 전문지식을 가진 학생들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의 팀은 각자가 모든 주제의 전문가라고 믿는 학생들로 구성된 다른 팀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 이 학생이 바로 오늘날 투자 정보 서비스를 재편하여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진 찰스 스왑이다.

 

나 자신의 어려움을 통해, 내가 키우고 있는 사업의 다양한 자리에서 나를 보완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찰스 스왑은 말을 이었다. 나의 강점과 결점을 깨닫고 내게 결함이 있는 부분은 주위의 뛰어난 사람들을 채워 강화시킬 수 있었다. 이것이 인생의 초기에 학습장애를 가짐으로써 내가 받은 가장 중요한 혜택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직면한 역경을 유용한 방법을 찾는 기회로 생각하는 것은 비직관적이다. 하지만 당신은 결함으로 생각했던 것이 천재성의 씨앗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젊은 고빈다파 벤카타스와미는 사촌이 임신 중 목숨을 잃었을 때 인생의 목표를 발견하였다. 그는 산부인과 의사를 목표로 의학 공부에 열중했다. 그러나 의대를 졸업하자마자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손을 못 쓰는 바람에 아기를 받는 일이 불가능해졌고 지금까지 고통을 겪고 있다. 오늘날 닥터 V로 알려진 그는 말했다. 동정심만으로는 환자를 돕기 위해 일생을 바치지 못했다. 환자가 자신의 일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는 환자들이 겪는 고통에 강한 공감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장애가 자신의 꿈을 가로막도록 내버려두지 않았다.

 

그는 다시 시작했다. 이번에는 안과를 택했다. 인도에는 맹인 수가 900만 명에 이르고 그 중 대부분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백내장을 앓고 있다. 닥터 V는 동생 집에 병원을 차리고 무료 혹은 저비용으로 백내장 수술을 시술했다. 그는 자신의 구부러진 손으로 쓸 수 있는 수술도구까지 설계했다. 오늘날 그의 병원은 세계에서 안과 수술을 가장 많이 하는 병원의 하나로 인도에서 100만 명의 시력을 찾아주었다. 그는 자신의 병원사업을 맥도널드처럼 세계적으로 체인화할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력을 팔아 기아로부터 그들을 구할 수 있다. 손이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졌으니 당신은 그가 자신의 사명을 포기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닥터 V는 인명을 구하겠다는 자신의 사명을 장애가 방해하는 것을 거부했다. 자신의 증상을 변화시키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목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었고, 그 결과 수백만 명의 삶을 변화시켰다.

 

3부 열정을 행동으로 옮겨라

09 크고 위험하며 대담한 목표로 우연한 행운을 준비하라

목표와 계획은 필수적인 것이다. 건설자들은 행운을 얻기 위해 스스로 크고 위험하며 대담한 목표(BHAGs: Big Hairy Audacious Goals)를 세운다. BHAGs를 세우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무모한 자신감이 필요하다. 케네디 대통령의 달 탐사 계획처럼 진정한 BHAGs는 명확하고 설득력이 있어야 하며, 모든 노력의 단일한 초점으로 기능해야 한다. 케네디 대통령이 암살당한 뒤에도 우주 계획이 추진력을 잃지 않았던 것처럼 목표는 그 목표를 만든 사람보다 더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BHAGs는 당신이 진실해져야 하는 대상이 되는 구체적 실체를 제공한다. 당신은 자신의 목표와 진정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당신의 행동은 말과 일치해야 하며, 당신의 말은 영웅들의 명언을 인용한 것이 아니라 당신 자신의 사연에서 우러나온 것이어야 한다. 당신의 목표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당신이 그것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알고 싶어한다. 당신은 목표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들의 야망이 얼마나 원대한지와 상관없이 건설자들은 자신들의 성공이 계획에 비해 얼마나 달라질지 상상하지 않았다. 또한 그들이 밟아 온 여정과 비슷한 로드맵을 갖고 있지도 않았다. 그들의 목표는 단지 비전을 세우고 추구하는 삶의 방식을 창출하도록 도울 뿐이다. 스티브 잡스는 각 가정에 컴퓨터를 한 대씩 갖추게 하겠다는 비전을 실현하였다. 하지만 그는 컴퓨터의 5%만 공급했을 뿐이다. 간디는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를 통합하려던 목표를 끝내 성취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평화를 창출해 낸 이는 지금껏 없었다. 대부분의 건설자들에게 성공으로 가는 여정은 달을 향해 쏘았으나 화성을 맞힌 것과도 같다. 어쩌면 더 나은, 하지만 구상했던 것과는 다른 결과를 얻은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첫 번째 장소를 탐험할 준비를 하지 못했다면 더 나은 표적을 맞힐 수 없었을 것이다.

 

포브스는 인생에서 당신이 꼭 준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우연한 행운이다라고 말했다. 당신은 어떤 것을 찾고 있는데 결국 눈을 떠 보면 눈앞에 다른 것이 놓여 있는 거죠. 그는 전형적인 사례로 맥도널드의 창업자 레이 크록을 든다. 크록은 50대의 나이에 밀크셰이크 기계를 판매하던 평범한 경력의 사람이었다. 맥도널드 형제가 운영하던 햄버거 좌판을 우연히 보았을 때 그는 말했다. 맙소사! 만약 이들이 가게를 확장한다면 나는 더 많은 밀크셰이크 기계를 팔 수 있겠군. 하지만 맥도널드 형제가 사업을 확장을 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안 그는 모든 것을 사들였고, 이후의 일은 맥도널드의 역사가 되었다. 자신이 아는 것과 자신에게 소중한 것에 충실한 사람에게 일의 결과는 스스로 상상하는 것보다 더 좋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BHAGs가 갖는 힘은 미묘하지만 결정적이다. 그것은 한순간에 당신의 머리와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하지만 방향과 로드맵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건설자들은 방향을 가지고 있을 뿐 로드맵을 가지고 있지 않다. 1960년대 달 탐사 목표를 세웠을 때 미국은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에 대한 실마리조차 갖고 있지 않았다. 그 사명의 의미는 달에 어떻게 도착할지를 아는 것처럼 가장하는 것이 아니었다. 달 탐사의 의미는 멀고도 신비한 장소를 향한 여정을 생각해 낸 대담함에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가 아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해내야만 한다고 믿는 것이다. 이것이 지속적인 성공의 비결이다. 의미가 우선이고 방법은 그 다음이다.

 

10 가식 없는 논쟁을 즐겨라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고무적인 행동양식은 논쟁을 찾아다닌다는 점이다. 이는 가차 없는 논쟁, 잔인할 정도의 솔직한 대화를 말한다. 건설자들은 한 손에는 성냥을 다른 한 손에는 호스를 쥐고 일종의 통제가능한 논쟁의 불을 피운다. 그들의 목적은 자신의 팀으로부터 최상의, 가장 열정적인, 그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도록 논쟁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세이프코사의 전 CEO 마이크 맥개빅은 회사가 10억 달러의 손실에서 회복하는 것을 주도했다. 그는 창의적인 논쟁을 생산성과 성장을 마비시키는 사내 정치에 대한 필수적인 보험이라 생각했다. 예전의 세이프코 문화에서는 상사에게 아첨하고 아랫사람은 함부로 다루는 것이 다반사였어요. 상사의 지시라면 일언반구도 못하고 그대로 수행해야 했지요. 이러한 기업문화의 반전을 지휘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토론에 참여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런 뒤 우리는 합의에 이르렀고, 결론을 낸 뒤에는 일을 진행하며 규율 있게 행동하기를 원했지요. 사람들이 협업이라는 단어를 상사가 말하는 것을 실행하기라는 의미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많은 기업 자원을 낭비하고 있는 셈입니다. 기업가치의 총합은 우리가 고용한 사람들의 집합적 지성이기 때문이지요. 사람들이 조직에 창의적인 자극을 줄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들의 두뇌와 재능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권한이 약한 사람들일 것이다라고 보스턴 필하모닉 지휘자 벤저민 잰더는 말한다. 이들에게 각자 조용히 연주하라고 말하는 것은 쉽지만 그건 음악이 아닙니다. 음악은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몰입하여 표현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모든 이들이 소리를 내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약간 급진적인 일을 했지요. 그는 장난기 어린 목소리로 말했다. 하얀 종이를 모든 연주자의 악보대 옆에 놔두었어요. 처음에는 무시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이들이 뭔가를 적었어요. 나는 그것들을 모두 읽고 그들이 종이 위에 거리낌 없이 생각을 적도록 북돋워주었어요. 연주자들은 평소 자신의 의견을 지휘자에게 말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그것은 좋은 의사소통 방법이 되었지요. 공개적인 논쟁이 없는 곳에 냉소주의가 생겨난다. 그러나 당신이 열정을 품은 채 말하고, 또 말하면 냉소주의가 사라지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생겨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11 성공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정렬하라

1967년 디트로이트 폭동은 도시를 인종에 따라 뚜렷하게 구분하였다. 당시 TV로 폭력 사태를 지켜보던 젊은 백인 주부 엘리너 조사이티스는 그 모습에 격분해 백인 중산층 지역을 떠나 남편과 아이들과 함께 흑인 거주 구역으로 이사를 갔다. 사람들은 그녀의 변화를 환영하지 않았다. 시아버지는 의절을 요구했고, 시동생은 이름을 바꾸라고 요구했다. 흑백단합을 위해 노력한다는 말이 나돌면서 온갖 협박까지 견뎌야 했다 

 

건설자들은 삶의 어떤 시점에서 우리 모두는 결국 혼자다!라는 증상을 극복한 사람들이다. 상원의원 존 매케인은 베트남에서의 포로 경험이 전환점이 되었다. 젊은 비행기 조종사였을 때는 모든 영광이 나 스스로 이룬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포로 생활은 내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었다. 내 삶의 특권은 용기와 연민, 사랑에 대해 수천 가지 행동을 내게 보여준 영웅들을 벗 삼아 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공동체나 팀의 잠재 멤버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우리는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사람을 당신이 꿈꾸는 드림팀의 잠재적인 장기 멤버라고 간주한다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당신의 행동이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이 정렬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실행 규칙이 있다. 당신이 제거하고 싶은 행동 하나를 선택하라. 환경 속에서 그 행동을 보상해주는 모든 것과, 그걸 가로막는 모든 것을 살펴보라. 그런 다음 당신이 좋아하고, 당신의 성공을 위해 정말 중요하지만 자주 일어나지 않는 행동 하나를 선택하라. 그리고 똑같은 분석을 하라. 당신이 바라는 행동을 가로막는 것의 목록이 그 행동을 진척시키는 목록보다 훨씬 더 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비결은 메시지와 인센티브(보상구조)를 당신이 원하는 행동과 더 잘 정렬되도록 하는 것이다.

 

정렬을 위한 연습에 지속적으로 열중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헌신과 훈련, 용기가 필요하다. 오래 지속하는 성공을 성취하는 유일한 방법은 의미, 사고, 행동의 세 가지 원을 자신의 삶과 일에 정렬되도록 매일 노력하는 것이다. 당신이 마음과 영혼을 바쳐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모험을 제공할 것이다.

 

제리 포라스, 스튜어트 에머리, 마크 톰슨 지음

럭스미디어, 200710월, 27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