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조회사이트 신청 대상 지급방법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사이트 신청 대상 지급방법 사용처 알아보기

 

이번 정부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지역경제 살리기 위하여 전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관련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5월 4일부터 기초생활수급자부터 지급이 시작되었으며 또한 본인이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사이트(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오픈하였습니다.

 

 

각 가정의 세대주는 5월 4일 부터 긴급재난지원급.kr 조회사이트에서 세대주명, 주민번호,세대주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긴급재난지원금’이란 뭔지 알아보면(행정안전부 참조)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의 글로벌 대유행(pandemic)에 따라, 국내외 경제는 전례없는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특히 경제활동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고민생ㆍ경제 전반의 어려움이 확대되어, 소상공인ㆍ자영업자ㆍ국민의 버팀목이 절실한 상황이고,


또한 현재와 같이 광범위한 계층에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주로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기존 복지제도로는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국민을 위하여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에 대응하여국민 생활의 안정과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국민 안전망' 입니다라고 합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과 지원대상을 알아보면

 

 

 

 

먼저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조회사이트에서 본인이 얼마 받는지 확인을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 사진처럼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세대주 명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읍면동 주민센터 및 지역금고 방문하여 조회하고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내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상품권 등 어떤것으로 받아서 사용하는것이 좋은지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온라인으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방법(온라인 신청방법)

 

2. 은행창구에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하는 방법

 

3. 지역상품권과 선불카드 신청방법

 

4. 이동이 불편하신 분은 집으로 방문하여 신청방법

 

 

5.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하여 이의신청.

 

그럼 이렇게 신청 했으면 언제 긴급재난지원급이 지급되는지 궁금한데요.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신청하고 2일 정도면 신청한 카드로 현금으로 쓸수있는 포인트로 지급되는것 같해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기본적으로 세대원 구성은 3월 29일 주민등록표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요. 만약 4월에 아기가 태어나면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결론은 그 아이까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에 포함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과 사용처

이렇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을 받았면 언제까지 사용하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2020년 8월 31일까지 사용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카드로 신청한 경우에는 올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하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을 경우에는 상품권의 유효기한이 있어서 그 유효기한까지 사용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러나 긴급재난지원금의 성격성 8월 31일까지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

이같이 긴급재난지원금의 성격상 지역 소상공인 등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대형마트 및 백화점, 면세점, 온라인상거래, 상품권구입, 귀금속, 복권구입, 유흥업소, 노래방과 골프장 등에서는 이런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네요.

 

 

 

특히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신청하는 경우에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어떤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할 수 없는지를 업종을 잘 확인해야 해요, 그럼지 않으면 자신의 개인돈이 빠져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5월 4일부터 전국민에게 지급이 시작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조회사이트, 신청방법, 지급대상, 지급방법, 사용하는한 곳이 어디인지에 대한 사용처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 오늘 정리한 자료는 행정안전부 사이트와 YTN방송을 참고로 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