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형 기업과 미래 경영 전선

네트워크형 기업과 미래 경영 전선

 

1. 네트워크 중심전의 특성과 승전 요인

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 및 전략 개념이 바뀌고 있다. 현대전은 정밀타격무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공격이 가능하며, 다양한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지형적지리적 제약 사항들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현대전을 위하여 제시된 전쟁 개념이 아프가니스탄 전쟁, 2차 이라크전 등에서 적용된 네트워크 중심전이다. 네트워크 중심전은 각 부대들이 정보통신 체계에 따라 상호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공통의 작전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체제의 부대 편성작전 수행 체계를 말한다. 즉 종래와 같이 각 부대들이 작전 지역에 진지(platform)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쟁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하면서 동태적으로 전선을 구축하고 작전을 수행하는 체계다.

 

한편 종래의 전쟁 이론들이 전장을 중심으로 발전한 것이라면, 네트워크 중심전은 경영 패러다임을 전쟁에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현대 정보화 사회를 대표하는 단어인 네트워크(network)와 이동성(mobility)에 근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전쟁의 승리 또한 전쟁 영웅의 혁혁한 무용담이 아니라, 부대들 사이의 지휘 통제 체제와 의사소통 능력, 정보 수집처리 능력, 전쟁 수행 속도, 공격 장비의 파괴력과 정확성, 상황에 따른 작전 변경수정 능력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하겠다.

 

네트워크 중심전의 특성

최근 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통신 수단과 장비들이 첨단화되고 있고, 이러한 첨단 장비와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작전에 참여하는 모든 부대와 군인들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한 부대 이동과 상황에 따라 유연한 작전 수행 등이 가능해졌다. 즉 마치 컴퓨터 게임에서 모니터를 보면서 적을 공격하는 것처럼, 실제 전쟁에서도 전황 표시 화면을 보면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군사의 수나 장비와 같은 전통적인 유형의 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전쟁 개념이 플랫폼 중심전이며, 정보 공유나 상호 유기적 작전 수행 능력 등과 같은 무형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하는 전쟁 개념이 네트워크 중심전인데, 네트워크 중심전을 종전의 플랫폼 중심전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점들이 다르다.

 

①첫째, 부대의 구성과 관련하여, 네트워크 중심전은 필요에 따라 동적으로 작전 부대를 구성한다는 점이다. 즉 전쟁 목표와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전쟁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부대들을 소집하고, 이들 단위 부대들을 결합하여 최적의 작전 부대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②둘째, 정보의 공유와 관련하여, 플랫폼 중심전에서는 보병이나 포병, 함정과 같은 단위 부대들이 각각 정보를 수집하고 이 정보를 지휘 체계에 따라 상급 부대에 보고하여 명령을 받아 작전을 수행했으나, 네트워크 중심전에서 작전 부대들은 첨단 정보 장비를 이용함으로써 공격 목표와 아군의 위치, 아군의 이동 방향, 작전 계획, 작전 성과 등을 모두 공유하게 된다. 따라서 비록 지역적으로는 분산되어 있고 다른 상급 부대에 소속되어 있으나, 서로 얼굴을 보며 전쟁을 수행하는 것처럼 전황을 파악하면서 일사불란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③셋째, 임무 수행과 관련하여, 네트워크 중심전에서는 단위 부대들이 디지털 정보망을 통하여 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자주적으로 단위 부대의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함께 작전을 수행한 경험이 없다 해도 효과적으로 공동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네트워크 중심전의 승전 요인

지휘관들은 모든 부대원들이 전쟁 목표를 알고 실시간으로 전황을 파악하며, 공격 목표가 정해지면 바로 공격할 수 있고, 상황이 바뀌면 단위 부대들이 즉각적으로 목표나 전술을 조정하는 전쟁을 꿈꾸어 왔는데, 여기에 가장 근접한 형태의 전쟁이 제2차 이라크전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크 중심전이다. 참고로 제2차 이라크전을 통해 파악된 네트워크 중심전의 성공 요인들은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의 수집과 공유, 신속한 전쟁수행, 자발적 작전 수행과 임무 조절, 높은 공격력 등인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자.

 

①첫째,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수집과 공유로 이라크전에서 사용된 가장 혁신적인 장비는 전황추적장비라고 하는 디지털 통신 장비다. 이는 장갑차와 같은 군용 차량이나 비행기에 탑재되어 GPS 수신기를 통해, 적군과 아군의 위치 및 지형도를 모니터 화면에 표시하는 장비인데, 이 장비를 각 단위 부대에 배치함으로써 전투 참여 부대들은 실시간으로 전황을 파악하고, 인접 지역에 위치한 아군과 주요 목표물에 대한 상황을 그때그때 통보받을 수 있었다. 또 이라크전에 참가한 부대들은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호 통신함으로써 모든 전투 부대들이 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했는데, 이는 종래의 전쟁에서 큰 장애 요인이던 전쟁의 불확실성을 거의 제거하는 계기가 되었다.

②둘째, 신속한 전쟁 수행이다. 전쟁에서 상대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한 요소들 중 하나는 적보다 먼저 이동하고 공격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장에서 다른 모든 사항들은 무시하고 작전 수행 속도만 향상시킬 수는 없다. 왜냐하면 부대가 너무 빨리 이동하거나 너무 넓은 지역에 산재하면 명령 체계를 유지할 수 없어 통합 작전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명령 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작전 부대들의 거리는 통신 수단에 따라 결정되는데, 재래전의 통신 수단은 음성 위주의 무선 음성 네트워크였기 때문에 보병 사단의 경우 단위 부대들은 10~20km 범위에서 작전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네트워크 중심전에서 각 부대들은 디지털 위성통신망으로 통신하며 이를 통하여 명령 체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지역적인 제약 없이 단위 부대들은 어디에서나 통합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2차 이라크전에서 미 보병 3사단의 작전 범위는 40~200km에 이르렀다.

③셋째, 자발적 작전 수행과 임무 조정이다. 재래전에서 작전 부대들은 전황을 그때그때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스스로 계획을 조정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네트워크 중심전에서는 각 부대들이 실시간으로 전황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원래의 작전 명령을 상황 변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수정조정함으로써 작전 목표가 훨씬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한다.

④넷째, 높은 공격력이다. 최근 파괴력이 높은 정밀타격무기들이 개발되어 전투 부대의 공격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이에 따라 적보다 먼저 정확한 공격을 하는 것이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 참고로 네트워크 중심전은 정보 공유를 통하여 첩보 수집 능력과 정확성을 향상시키는데, 이는 정밀타격무기의 정확성과 결합될 경우 가공할 만한 공격력을 발휘하게 된다. 또 다른 효과는 작전 실행을 최후의 순간까지 늦춤으로써, 가장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예로 제1차 이라크전에서는 4일 전에 공습 목표를 설정했지만, 2차 이라크전에서는 공격 45분 전에 공습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공습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2. 네트워크형 기업의 특성과 성공 요인

여러 부대들이 작전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쟁 상황과 여러 부서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 경쟁 상황은 다른 점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단위 부대들을 결합하여 작전 부대를 구성하고, 이들이 공동의 전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전쟁 형태를 네트워크 중심전이라고 하듯이, 단위 부서들을 결합하여 구성한 기업 형태를 네트워크형 기업이라고 한다.

 

네트워크형 기업의 사례 / 네트워크형 기업과 타 기업 형태들

네트워크형 기업으로 자주 거론되는 회사가 대형 슈퍼마켓 체인 월마트인데, 월마트는 정보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단위 매장별 차별화된 소매 활동과 최저가격제를 실현하여 다른 슈퍼마켓들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참고로 월마트의 이러한 영업 기술은 이제 보편화되어 우리나라의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에서도 매장의 매니저들이 그날의 재고, 판매 현황 등을 파악하여 수시로 판매 가격을 조정하고 특판행사를 진행하곤 한다. 한편 페덱스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배송중인 화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네트워크형 기업의 특성을 보이는데, 페덱스와 같은 업태는 네트워크형 기업과 유사한 특성이 많지만,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하여 상황에 맞게 임무를 조정하여 수행한다기보다 총괄적 계획에 따라 주어진 상황에서 이를 최적으로 실현하는 업무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네트워크형 단위 조직들이 기업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려면 무엇보다 각 단위 조직들의 활동이나 상황, 고객, 경쟁사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네트워크형 기업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제시되는 다양한 기업 형태나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정보 시스템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한 기업 형태로 가상기업, 실시간기업, 유연기업 등을 들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첫째, 일정한 형태가 있는 전통적인 기업과 달리 상황에 따라 관련 자원을 결합하여 필요한 형태의 기업을 수시로 구성하는 형태를 가상기업이라고 한다. 가상기업은 기업의 구조를 강조한 기업 형태라 할 수 있는데 평소에는 아무것도 없다가 필요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기업을 구성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핵심경쟁력만 보유하고 있다가 나머지 기능들은 외부에서 확보하는 기업 형태라고 할 수 있다.

②둘째, 실시간기업은 기업의 업무 수행 속도와 환경의 변화에 대한 반응 속도를 강조한 것이다. 즉 환경의 변화가 발생할 경우 매우 짧은 시간 안에 대응하는,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가 환경에 반응하듯이 실시간으로 반응이 이루어지는 기업 형태를 말한다.

③셋째, 유연기업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강조한 기업 형태다. 즉 환경의 변화에 가장 적합한 능력을 구사하도록 수시로 변화할 수 있는 기업 형태를 말하는데, 유연기업의 중심은 감지(sense)-반응(response) 사이클이다. 즉 고객의 요구를 감지하여 이에 최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기업의 주 임무로 가정한다. 이상에서 거론된 기업 형태들은 시장 상황이나 고객의 요구 및 기업의 미래 등에 대한 불확실성,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빠른 의사 결정과 기업 구조, 새로운 정보기술 활용 등과 같은 공통점들이 있다.

 

네트워크형 기업의 성공 요인

네트워크 중심전의 승전 요인들, 월마트와 같은 초기 네트워크형 기업의 성공 요인들, 또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타 기업 형태들의 성공 요인들에서 네트워크형 기업이 갖춰야 할 성공 요인들은 실시간 정보 수집분석 능력, 정보 공유 네트워크, 조직의 컴포넌트(component)화와 다기능화,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화와 자발적 임무 수행, 조정, 신속한 환경 반응 사이클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①첫째, 실시간 정보 수집분석 능력과 정보 공유 네트워크와 관련하여, 네트워크형 기업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모든 구성원들이 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공유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정보가 원활히 흐를 때 기업이나 조직은 비로소 유기적 조직체로서 활동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보의 흐름을 연결해주는 중추기관이 빌 게이츠가 이야기하는 디지털 신경망이다. 참고로 월마트의 성장과 성공 또한 전 세계 매장의 계산대를 연결하는 디지털 신경망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②둘째, 조직의 컴포넌트화, 다기능화와 관련하여, 네트워크형 기업에서 단위 조직들은 전체적인 상황 판단 아래 독자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며, 상황에 따라 다른 단위 조직들과 상호 협력해야 한다. 따라서 이들은 독자적인 임무 수행 능력과 상황에 따라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다기능화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은 개인이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1인 다기능화와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개인들로 팀을 구성하는 집단 다기능화 방안이 있는데, 집단 다기능팀의 대표적인 예는 현재 미군에서 시험적으로 편성되는 공격여단의 편제다한편 기업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려면 다양한 컴포넌트를 보유해야 하며, 이를 위해 기업의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최근의 기업 환경에서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들이 보다 슬림화되고 효율적인 구조를 갖춰야 한다. 따라서 전체적인 규모가 작으면서 다양한 컴포넌트를 포함하기 위해서는 개별 컴포넌트의 규모가 작아야 하며, 동시에 이 컴포넌트를 기업의 내부 조직으로 포함하지 않고도 보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기업 외부의 컴포넌트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즉 외부의 컴포넌트도 네트워크형 기업의 단위 조직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이 네트워크형 기업의 보다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③셋째, 자발적 임무 조정과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화와 관련하여, 네트워크형 기업에서 상황에 따른 임무의 조정은 별도의 지시나 명령, 토의 등을 거치지 않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단위 조직들은 전체적인 목표와 주어진 상황에서 행해야 할 행동법칙들을 숙지하고 상황에 가장 적합하도록 임무를 조정하여 수행하는데, 이는 마치 집단행동을 하는 동물들이 각각의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각자의 행동을 수행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기업에서 구성원들의 상호 협동이나 임무 조정은 동물의 세계에서와 같이 자연발생적이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그래서 최근 기업에서 상호 협동과 임무 조정을 규칙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정보 시스템이 업무 규칙들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업무 규칙을 따르지 않을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이다.

④넷째, 신속한 환경 반응 사이클과 관련하여, 종래의 경영 관리는 중장기적인 미래 예측을 근거로 하여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실행하며,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계획(plan)-실행(do)-통제(see) 사이클을 따랐다. 그러나 최근에 변화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계획에 기반한 실행과 통제가 불가능해지고, 그 결과 경영의 주 관심사는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 되고 말았는데, 환경에 대한 기업의 반응 속도와 반응 능력은 정보기술의 발달로 크게 향상되었다. 보충 설명하면 기업 내외부의 여러 가지 변화에서 의미 있는 것들을 추출하려면 방대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자료 처리 능력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3. 네트워크형 기업과 정보기술

소매업이나 의류 패션 분야에서 네트워크형 기업이 나타나는 것은 자주적인 단위 조직의 임무 수행이 필요한 고객 지향적인 경영 환경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모든 산업 분야가 점차 이와 유사한 경영 환경으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또 이러한 추세를 가속화하는 것이 정보기술의 발달이다.

 

네트워크형 기업의 발생 환경 / 정보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형 기업의 출현

네트워크형 기업이 가장 필요한 분야는 원천적으로 장기적인 계획의 수립실행이 불가능하거나 비효과적인 분야들인데, 이러한 특성이 있는 대표적인 분야들은 전쟁, 치안방범, 의료(특히 응급실), 민원 행정, 판매나 영업 분야(특히 소매업) 등이다. 한편 네트워크형 조직들의 성공 사례를 이야기할 때 정보기술이 항상 언급되는 것은 정보기술의 활용 없이는 네트워크형 조직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없으며, 이들 시스템이나 장비를 통하여 네트워크형 조직 이론이 현실적으로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네트워크형 기업의 성공 요인과 정보기술의 역할

현재의 기업에서도 단위 부서들이 자발적으로 임무를 조정할 수 있는 권한과 책임이 있으며, 공동의 목표를 인식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이들 특성들만으로는 네트워크형 임무 수행 체제를 갖추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목표 공유와 자기희생, 상호 신뢰와 리더십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형 기업은 자연발생적으로 탄생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구조적으로 네트워크형 기업이 작동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과거에는 이러한 체제를 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엄격한 규율과 훈련을 활용했다. 그러나 기업 경영 환경이 날로 치열해지는 현대사회에서 엄격한 규율과 훈련에만 의존하는 것은 불충분하기 때문에, 보완하는 대안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게 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①첫째, 목표 공유와 자기희생, 정보기술의 역할과 관련하여 살펴보자. 네트워크형 조직이 가장 적합한 분야들을 살펴보면 기강과 규율이 엄한 분야임을 알 수 있는데, 최근에 이르러서는 이들 분야에서도 엄격한 규율과 기강을 무조건적으로 강요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따라서 종래의 엄격한 규율과 훈련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찾아야 하며, 그 대안이 정보기술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인데, 단위 조직과 구성원들이 동시에 같은 정보를 공유할 경우 단위 조직들은 전체 조직의 목표에 대하여 일치된 생각을 가지며, 왜 그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지 공감하게 되고, 또 이들 단위 조직이나 부서들의 이력(履歷)과 실적이 기업 포털을 통하여 공유될 경우, 단위 조직들은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기업 전체의 목표 달성을 위한 희생을 받아들이게 된다.

②둘째, 상호 신뢰리더십과 정보기술의 역할을 살펴보자.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네트워크형 조직을 구조적 네트워크형 조직으로 유지하려면, 구성원들이 소기업에서와 같이 상호 협조와 신뢰를 가지고 조직의 목표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이 지원되어야 한다. 참고로 대한민국을 신뢰가 높은 사회로 바꿀 수 있는 한 가지 희망은 우리 사회의 정보기술 발달이 사회적 신뢰 구축에 공헌할 수 있으리라는 바람 때문인데, 2002 -일 월드컵을 통하여 표출된 붉은 악마 신드롬은 우리 사회의 자발적 사회성을 충분히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겠다.

③셋째, 정보 공유와 정보기술의 역할을 살펴보자. 정보 공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사실을 공유하는 것이다. 즉 실제 상황을 서로 모순되거나 다르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사실을 공유함으로써 실제 상황에 대하여 동일한 인식을 갖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실현하기가 쉽지만은 않은데, 서로 다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기업의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들을 표준 형식으로 변환하여 저장하고 관리함으로써 통일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전사적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활발히 구축되고 있다.

④넷째, 조직의 컴포넌트화다기능화와 정보기술의 역할을 살펴보자. 모든 형상을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정보기술의 가장 큰 장점인데, 최근에는 이런 정보기술의 도움으로 평범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조직도 다기능화를 실현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는 마치 한국어로 작성한 문서가 정보기술에 의하여 자동 번역됨으로써 영국 사람에게는 영어로, 중국 사람에게는 중국어로 보이는 것과 같은 이치다.

⑤다섯째,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화와 정보기술의 역할을 살펴보자. 다양한 업무들이 처리되는 대규모 기업에서 업무 프로세스의 법칙화는 정보 시스템의 지원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정보 시스템들이 있고 이를 사용하는 구성원들이 여러 사람일 경우, 동일한 규칙이 서로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이들을 통일시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 한편 정보기술을 사용한 업무 규칙의 정형화 노력의 백미가 비즈니스 룰 엔진과 저장소인데, 이들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업 전체적으로 통일된 법칙을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화는 다시 기업의 정보화를 더욱 용이하게 한다. 그런데 업무 프로세스의 규칙화와 기업의 정보화 사이의 이러한 선순환 관계는 앞으로 더욱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⑥여섯째, 신속한 환경 반응 사이클과 정보기술의 역할을 살펴보자. 정교한 정보 분석과 신속한 환경 반응 사이클 사이의 상호 모순을 해결하려면 정교한 분석 업무를 손쉽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보기술 솔루션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라고 한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원천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중요한 변화를 찾아냄으로써 담당자들이 보다 나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예를 들면 고객의 거래 내역을 분석함으로써 특정 유형의 고객들이 경쟁사로 이동하는 경향을 파악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일선 업무 담당자들이 전문가의 도움 없이 환경의 변화에 신속히 반응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같은 정보기술의 도움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기술의 필요성은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이에 대하여 더욱 신속한 반응이 요구됨에 따라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춘열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20073월,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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