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꽃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몇부작 줄거리 동학농민혁명

녹두꽃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몇부작 줄거리

정현민 작가와 신경수 감독이 제작하는 SBS 새 금토드라마 '녹두꽃'이 4월 26일 첫 방송합니다.



드라마 '녹두꽃'은 125년 전 우리 나라를 움직이게한 민초들의 이야기를 그들 입장에서 표현한 민중 역사 드라마로 1894년 동학농민혁명이 있을당시 농민군과 토벌대로 나뉘어저 싸워게 되는 이복형제의 삶을 극으로하면 만든 휴먼 이야기라고 합니다.



드라마 녹두꽃 몇부작

녹두꽃 드라마는 2019년 4월 26일 ~ 2019년 7월 13일까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밤 10:00 ~ 11:10까지 70분간 35분씩 2회 연속으로 총 48부작으로 방송합니다.




녹두꽃 인물관계도 줄거리

동학농민혁명의 소재로 한 녹두꽃 드라마에 출연하는 주요배우를 보면 조정석(백이강 역), 윤시윤(백이현 역), 한예리(송자인 역), 최무성(전봉준 역), 박혁권(백만득 역) 등 연기력과 호감도를 두루 갖춘 배우들의 대거출연시켜 기존 궁궐을 중심으로 하였다면 이번에는 민중을 중심으로 제작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두꽃 주요 등장인물

조정석(백이강 역) - 백가네 얼자 출신으로 만득과 유월이 아들, 이현의 이복형임

윤시윤(백이현 역) - 백가네 적자이며 만득과 채씨부인의 아들, 이강의 이복동생, 

한예리(송자인 역) - 전라도 보부상의 대부, 전주여각 주인, 도접장 송봉길의 외동딸

최무성(전봉준 역) - 동학농민운동을 이끈 민초들의 영웅 녹두장군



녹두꽃 등장인물 백가네 식구들

조정석(백이강 역)

조정석은 백이강 역으로 전라도 고부 관아의 악명 높은 이방이자 만석꾼인 백가의 장남으로 백가가 본처의 여자종 아들 얼자로 태어 났으며, 이강이란 이름 대신 '거시기'라 불렸습니다.



아버지 백가가 짜놓은 각본대로 동생 이현은 꽃길만 밟고 갈 수 있도록, 백가네를 향한 욕받이로 백이강이 맡아하며 살아온 인물입니다. 그는 왼손엔 죽창, 오른손엔 흉터를 가린 가죽반장갑을 끼고, 혁명의 대열에 합류합니다.



윤시윤(백이현 역)

윤시윤은 백이현 역으로 개화주의자 백가네 막내이자 본처 소생의 적자로 문명을 신봉하고 일본을 조선의 롤 모델로 여기는 중인계급의 엘리트로 미소년 같은 수려한 용모, 고매한 인품과 우아한 언행을 하며 그러나 신중함이 몸에 배어 여간해선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타인에게 곁을 주는 데 인색한 인물입니다.



박혁권(백만득 역)

박혁권은 부친의 대를 이어 전라도 고부군의 이방되었으며 본명은 백만득으로 백가라고 부립니다. 치부의 달인, 처세의 대가, 탐욕의 화신이다. 수령 앞에서는 간사하고 동류배들 앞에선 거만하며 백성에게는 한없이 포악한 인물입니다.



황영희(채씨부인 역)

황영희는 백가의 정실부인으로 이현과 이화의 생모이며 외모는 수더분한 용모지만 성깔과 고집이 대단한인물인 채씨부인 역입니다. 채씨부인은 집안일은 백가와 행랑아범에게 맡기고 무위도식하는 팔자 좋은 부잣집 마나님 입니다.



백은혜(백이화 역)

백은혜는 백이화 역으로 전주에 사는 백가의 장녀로 괄괄하고 다소 이기적인 성격의 여인으로 전라감영의 군교, 김당손과 혼인하여 아들 둘을 낳아 키웁니다. 남편의 장래를 위해 툭 하면 백가에게 달라붙어 갖은 아양을 떨어대지만 내심은 아비를 썩 좋아하지 않는 인물입니다.



서영희(유월이 역)

서영희는 유월이 역으로 백가네 여자종으로 정실부인 채씨의 몸종이었는데 백가에게 겁간을 당해 이강을 낳았으며, 불학무식하지만 어질고 강인한 여인으로 무엇이든 참고 견디는 데 이골이 난 그녀이지만 아들 이강이 생각만 하면 가슴아파 하며 마음을 다스리고 살고 있는 인물입니다.




정선철(남서방 역)

정선철은 평생을 독신으로 살며 백가네의 집사 노릇을 해온 행랑아범 남서방 역이며, 남도 사람 특유의 해학과 구수함이 느껴지는 사내로 집안일에 손을 놓은 채씨부인을 대신하여 대소사를 도맡아 일을하는 인물입니다.



녹도꽃 등장인물 동학 사람들

최무성(전봉준 역)

최무성은 녹두꽃에서 정봉준 역을 맡았으며, 전봉준은 전라도 고부군에서 동학농민항쟁을 이끈 민초의 영웅 녹두장군으로 동학농민항쟁을 이끈 영웅입니다.



전봉준은 몰락한 양반의 후손으로 읍내에 약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친 전창혁이 고부군수 조병갑의 전횡을 비난하다 매를 맞고 죽은 뒤로 분노를 억누르며 기회를 보고 있었으며 갑오년 정월, 전봉준은 마침내 봉기의 칼을 치켜든 인물입니다.



민성욱(최경선 역)

민성욱은 태인 주산리의 접주이자 '전봉준의 그림자'로 불리는 최측근인 최경선 역으로 고부 민란부터 죽음의 순간까지 전봉준과 생사고락을 함께한 인물입니다.



전무송(최시형 역)

전무송은 최시형 역으로 동학의 제2대 교주로 출연합니다.



노행하(버들이 역)

노행하는 버들이 역으로 최경선 부대의 저격수이며, 운봉 일대를 주름잡았던 명포수 박가의 딸로 어려서부터 지리산 자락을 누비며 사냥으로 잔뼈가 굵은 여인입니다.

버들이는 아버지가 민란에 연루되어 죽음을 당하자 그의 유품인 마우저 소총을 갖고 오지를 떠돌다 최경선을 만나 동학에 합류한 인물입니다.



정규수(동록개 역)

정규수는 백정 출신의 최경선 부대원으로 좌중을 휘어잡는 입담의 소유자로서 어깨 너머로 익힌 판소리는 웬만한 명창과 견줄만한 실력을 갖고 있는 동록개 역을 맡았습니다.



김정호(김개남 역)

김정호는 김개남 역으로 태인 대접주로서 손화중과 더불어 동학농민군의 2인자 격인 총관령이며 본명은 기범이나 '조선의 남쪽을 개벽한다'는 의지로 개남으로 개명하여 사공하고 있으며, 민초들에겐 더없이 따뜻하지만 가진 자들에게는 저승사자 같은 인물입니다.



홍우진(손화중 역)

홍우진은 손화중 역으로 동학농민군 총관령으로 정읍 출생으로 무장 접주로 전봉준, 김개남과 더불어 동학농민군의 3대 지도자 중 1인이며 만석꾼 집안의 자제로 한때 벼슬에 뜻을 갖기도 하였으나 20대의 나이에 지리산에서 동학에 입도한 인물입니다.



이태검(송희옥 역)

이태검은 송희옥 역으로 전봉준의 처족 7촌으로 대외 연락망이며 최경선과 더불어 최측근의 한 사람으로 발이 빠르고 영민하여 대외 연락을 맡고 있는 인물입니다.




박지환(김가 역)

박지환은 김가 역으로 최경선 부대의 일원 순창 빈농 출신의 최경선 부대원으로 능글맞고 눈치가 빠르며 신중하고 용의주도함을 갖고 있고, 전국의 광산을 떠돌아다닌 이력의 소유자로 화약을 이용한 폭파 전문가 입니다.



안길강(해승 역)

안갈강은 해승 인 승려 역으로 해승은 승려 출신의 최경선 부대원으로 우락부락한 외모와 달리 부드럽고 넉넉한 인품을 갖고 있으며, 말수가 적고 사려 깊으며 태껸의 달인으로 기묘한 품새와 보법으로 상대의 기선을 제압하고, 무릎으로 얼굴 찍기 등의 무술을 갖고 있는 인물입니다.



병헌(번개 역)

병헌은 번개 역으로 댕기머리가 인상적인 최경선 부대의 전령으로 왜소하지만 발이 빠르고 새총과 돌팔매에 능력을 갖고 있고 길눈이 밝아 전령의 직책을 맡고 있는 인물입니다.



녹두꽃 등장인물 고부 사람들

최원영(황석주 역)

최원영은 혹석주 역으로 고부에서 황진사라 불리는 고부 도계서원의 강장으로 이현의 스승이며 전봉준과는 동문수학한 막역지우 사이로 명재상 황희의 후손으로 가난하지만 양반의 품위와 자존심을 지키며 사는 인물입니다.



박규영(황명심 역)

박규영은 황명식 역으로 황석주의 여동생이며, 새침한 성격에 곱상한 외모, 순수하고 맑은 마음씨를 지닌 처녀이며 연애소설을 탐독하며 낭만과 사랑이 가득한 인생을 꿈꾼는 인물입니다.



김하균(박원명 역)

김하균은 박원명 역을 맡았으며, 박원명은 조병갑의 후임으로 부임하는 고부 군수로 우유부단하고 일처리가 유능하진않고, 양심과 정의감을 있지만 조정에 빽도없으면서 야심만 큰 인물입니다.



조희봉(홍가 역)

조희봉은 홍가 역으로 고부관아의 형방으로 백가의 최측근이며, 어깨 너머로 배운 글로 장터에서 대서를 해주며 먹고 살던 차에 백가의 눈에 띄어 덕을 보고 있는 인물입니다.

홍가는 백가의 명이라면 하늘에 별도 따올 만큼 충성을 다하지만 간사하고 음흉한 캐릭터입니다.




조현식(억쇠 역)

조현식은 억쇠 역으로 고부관아에서 허드렛일을 하는 통인으로 관아 일보다는 통인들의 왕초인 인물입니다. 억쇠는 힘이 세지만 유순한 성격에 어리숙한 면이 있어 '이강'을 대장이라 부르며 진심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김도연(철두 역)

김도연은 철두 역으로 고부관아의 통인이자 이강의 졸개로 이강과 같이 갖은 패악질을 부리고 다니는 인물로 완력은 보잘것없으나 성미가 사납고 잔인한 인물입니다.



녹두꽃 등장인물 전주 사람들

한예리(송자인 역)

한예리는 송자인 역으로 이문을 남기는 삶을 좇았으나, 사람을 남기는 삶을 택한 객주 세례명 리디아를 갖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전라도 보부상들의 대부, 도접장 송봉길의 무남독녀 외동딸로 차분한 언행에 우아한 자태로 얼핏 보면 명문대가의 금지옥엽이지만 흥분하면 걸쭉한 전라도 사투리에 욕을 사정없이 하는 성격입니다.



김상호(최덕기 역)

김상호는 최덕기 역으로 송봉길의 의형제로 송자인이 운영하는 전주여각의 행수로 송자인을 그림자처럼 수행하는 충직한 사내이며 거칠고 다부진 외모에 서글서글한 성격으로 무관 출신으로 전통무예의 고수인 인물입니다.



문원주(김당손 역)

문원주는 김당손 역으로 백가의 사위로 전라감영의 군교로 우락부락한 인상에 풍채가 좋으며 제법 용맹한 군인처럼 행세하지만 사실은 간이 작고 용렬한 인물입니다.



이순원(김문현 역)

이순원은 녹두꽃 드라마에서 김문현 역으로 전라감사인 김문현은 대사헌, 형조판서 등을 역임하고 전라도 관찰사로 부임하였으며, 교만하고 용의주도한 성품을 갖고 있어 고부민란이 발생하자 조병갑을 체포하고 전봉준을 살해하려고 하는 인물입니다.



녹두꽃 특별출연 등장인물

장광(조병갑 역)

장관은 고부 군수로 희대의 탐관오리로 이방 백가와 죽이 척척 맞는 조병갑 역을 맡았습니다.



이정헌(이용태 역)

이정헌은 이용태 역으로 고부민란의 진상조사와 민심 수습을 위해 파견된 '안핵사'이며 삼십 대 초반에 과거에 합격한 뒤 영국,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주재 참찬관을 지낸 외교관료 출신인 인물입니다.





금토드라마 녹두꽃의 정현민 작가는 정도전을 사극을, 신경수 감독은 육룡의 나르샤를 연출 맡았던 감독으로 두분 모두 사극으로 시청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 감독과 작가로서 이번 드라마 '녹두꽃' 사극 드라마도 기대가 되는 작품이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